본문 바로가기
견종백과

짧은다리가 매력적인 웰시코기에 대해 알아보자.

by 코코데헷 2023. 3. 6.
반응형

 

웰시코기의 종류

웰시코기의 종류는 펨브루크 웰시코기와 카디건 웰시코기로 나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웰시코기는 펨브루크 웰시코기이며 펨브루크 와 카디건은 웨일스의 지역 이름입니다. 

카디건 웰시코기가 펨브루크 웰시코기보다 몸집과 귀 크기가 조금 더 크며 모색도 다양한 편입니다.  

원래는 단일견으로 간주했지만, 1930년부터 세분하여 웰시코기는 2종류가 되었습니다. 

웰시코기의 경우 포메라니안과 사모예드와 사촌지간으로 혈통적으로 매우 가깝습니다. 

웰시코기의 특징

웰시코기의 원산지는 영국입니다. 웰시코기는 영국의 웨일스 지방에서 유래한 짤은 다리의 개라는 뜻입니다.

다리가 짧은것처럼 꼬리가 짧은 것이 특징 중 하나이나, 유전적으로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영국에서 가축들을 키우는 농부가 같이 키웠다고 알려져 있는데, 가축들에게 꼬리를 자주 밟히곤 해서 꼬리를 잘라 가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목축견으로서 편의를 위해 잘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외관상의 목적으로 여전히 단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리는 짧지만 중형견에 속할 정도로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몸무게는 약 15~17kg 정도 나가며, 체고는 25~32cm 정도입니다. 크기는 진돗개와 비슷하며 단지 다리만 짧은 중형견입니다. 

외모는 사막여우를 닮은듯한 외모로 귀는 뾰족하며 귀여운 외모를 지녔습니다. 

 

웰시코기하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털 빠짐입니다. 포메라니안과 사촌지간이라 털이 상상이상으로 빠집니다. 털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며, 털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실내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빗질을 해도 털이 계속 빠지며, 봉투가 한가득 쌓여도 또 털이 빠집니다. 털갈이 시기에는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털이 많이 빠지므로 목욕을 시켜주시면 털정리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욕을 자주시켜주셔도 되나, 모질이 뻣뻣하고 단모종에 속해 피부 깊숙한 곳까지 털을 잘 말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시코기의 성격

웰시코기는 사람의 말귀를 잘 알아듣는 똑똑한 견종입니다. 주인의 기분을 잘 파악하기로도 유명합니다. 또한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견종을 통틀어서 가장 높은 급에 속할 정도로 충성심이 높은 견종입니다.

 

습득력이 매우 빠르며 정확해서 훈육이 잘되는 편입니다. 다만 매사에 너무 적극적이기 때문에 사고를 정말로 많이 칩니다. 물건을 망가뜨리기 일쑤이며, 잘 깨부수기도 합니다. 

강아지 때의 교육정도에 따라 개체간 특성이 많이 차이나는 견종입니다. 조기교육이 필수인 견종입니다. 

 

목양견이었기 때문에 활동성이 엄청납니다. 산책을 매일 2시간 이상씩 해줘야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많은 활동량이 많은 견종들이 그렇듯, 외부에서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하면 내부에서 소비하게 됩니다. 감당하기 힘드실 겁니다. 

 

웰시코기의 주요질병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근 골격계 질환이 많은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추간판 탈출증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디스크입니다. 

척추신경에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에, 뒷다리에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보통 소형견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웰시코기의 경우 중형견임에도 불구하고 잘 걸리는 편입니다. 

다리는 짧지만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활동량이 워낙 많기 때문에 잘 걸리는 편입니다. 

 

슬프지만 다리가 짧아 걸리는 병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열사병입니다. 다리가 짧은 만큼 지표면과 가깝게 붙어 있기 때문에 지열에 영향을 많이 받아 열사병에 쉽게 걸리는 견종입니다. 

 

웰시코기의 경우 유전적 질환이 있습니다. 간질성 발작이라고 하는데 유병률이 높지는 않지만 드물게 나타납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주기적으로 의식을 잃고 발작을 일으킵니다. 심하면 몸을 떨면서 침을 흘리고 눈동자는 산동이 됩니다. 떨림 아주 심한 경우 뼈가 부러지거나 치아가 망가지기도 합니다. 

선천적인 경우 강아지시기에 증상이 주로 나타나므로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과 횟수를 경감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웰시코기 주의사항

웰시코기의 경우 매우 똑똑하고, 활발하며, 주인에게도 충성심이 강한 견종이기 때문에 주인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사막여우를 닮은듯한 외모는 우리가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웰시코기는 유기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털 빠짐이기도 하는데, 그만큼 털빠짐이 심각합니다. 이점을 꼭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털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털 알레르기가 있으시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활동량도 많기 때문에 산책 시간을 길게 가져야 합니다. 털 빠짐과 활동량을 고려하여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키우기 적합한 견종입니다. 

 

 

반응형

댓글